놀이정보 새콤달콤 겨울 간식, 귤로 놀이해요
페이지 정보
본문
겨울이 되면 손톱이 노랗게 물들 정도로 귤을 많이 까먹지요. 새콤달콤한 맛 덕분에 아이들에게도 인기 만점인 귤은 비타민C, 식이섬유, 구연산 등이 들어있어 건강에도 좋습니다. 이달에는 겨울철 인기 간식 귤을 이용해 즐거운 놀이를 즐겨보세요.
귤을 먹으면 어떤 점이 좋아요?
귤은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와 같은 질병 예방에 좋은 과일입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변비를 예방하고, 장 건강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피부건강, 항산화, 피로회복 등 다양한 효능이 있어 하루 적정량을 섭취하면 우리 건강을 지켜주는 고마운 과일이지요. 단,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먹거나 만지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고, 소화능력이 부족한 만 9개월 이하 영아는 섭취하지 않는 게 좋답니다.
귤로 어떤 놀이를 할 수 있을까요?
‘귤’은 겨울에 쉽고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영아들에게 오감놀이로 많이 활용되는 재료입니다. 손으로 직접 귤을 까고, 과육을 먹으며 즐거움을 만끽하세요. 도구를 추가로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지퍼백에 넣고 방망이로 두드리거나 손과 발로 으깨보는 것이지요. 이 과정을 통해 과육과 즙의 맛 차이를 느껴보고, 손과 눈의 협응력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관찰력 향상과 오감 발달에 좋은 귤 놀이. 이외에도 다양한 미술활동, 신체활동 등 풍부한 놀이가 가능합니다.
알맹이는 쏙~ 먹고 남은 껍질을 이용한 놀이
귤 과육을 먹고 남은 껍질을 이용한 놀이를 소개합니다. 종이에 그리고 싶은 그림을 그린 후 모양을 따라 귤껍질을 붙여 채워줍니다. 벽에 귤 그림을 그리고 붙일 수 있게 해도 좋지요. 귤을 먹은 후 귤껍질을 다시 원래 모양대로 동그랗게 말아 휴대폰 라이트 위에 올려둡니다. 교실을 조금 어둡게 하면 낮에도 멋있게 빛을 발하는 무드등이 완성됩니다. 귤껍질 공예는 어떨까요? 가위로 표현하고 싶은 모양을 오려 종이에 붙이면 멋진 그림이 완성됩니다. 꽃, 나무, 나비 등 표현하고 싶은 것들을 하나씩 오리다 보면 소근육 발달은 물론 창의력까지 높아진답니다. 곰팡이가 피지 않도록 귤껍질을 잘 펼쳐서 말린 뒤 천연 에센셜 오일을 떨어뜨리면 방향제로도 활용할 수 있어요.
귤을 이용한 요리활동
귤은 쉽게 까져서 어디서나 먹기 편한 과일인데요. 요리를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도 귤을 먹을 수 있습니다. 귤과 설탕을 버무려 소독한 유리병에 담으면 쉽게 귤청을 완성할 수 있고요, 귤을 얇게 잘라 건조기에 말리면 바삭한 귤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뜻한 차로 즐기거나 가정에 선물하기 딱좋은 귤 요리입니다.
귤이 살아있어요!
껍질을 벗기기 전 귤에 그림을 그리거나 스티커를 붙여 멋진 귤 인형을 만들어보세요. 눈코입을 다양한 표정으로 표현하며 어떤 감정인지도 이야기 나눠보세요. 털실을 이용해 옷이나 모자를 씌워주며 자연스럽게 역할놀이로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부모님께 선물한다며 색종이로 정성스럽게 포장할지도 모른답니다.
에디터 | 월간유아 김인숙
사진자료 | 스페셜 에디터 신지은
저작권자 ⓒ EK(주)_월간유아 by 키드키즈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이미지 무단 사용, 상업적 이용 금지
- 이전글아이 눈빛만 봐도 알아서 척척 해주는 부모, 언어발달엔 '독' 25.01.24
- 다음글[상담솔루션] 가족 목욕, 몇 살까지 괜찮나요? 25.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