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린이집 평가제란?
-
어린이집 평가제도는 보육·양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 강화 실현 및 안심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국가 차원에서 모든 어린이집을 주기적으로 평가하여 상시적인 보육서비스 질을 확보하고자 하는 제도입니다.
어린이집 평가제의 이해
추진목적
- 보육서비스 질 관리를 위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중심의 질 관리 표준을 제시하고, 전체 어린이집의 평가 참여를 통하여 어린이집 질적 수준을 제고하도록 한다.
- 평가 참여가 보육서비스 질 개선을 직접 유도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평가과정을 진행하며, 상시적인 자율 관리 체계를 지원하여 보육서비스 수준을 지속적을 관리하고자 한다.
- 궁극적으로 평가제를 통해 보육서비스 질을 제고함으로써 영유아의 안전과 건강,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의 인권과 놀 권리를 보장하고 영유아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안심 보육환경을 조성한다.
어린이집 평가제 개요 및 주요특징
평가지표 |
- 6영역, 15항목
- 정성평가(서술형)
- 구조적 지표(보육환경 등) < 과정적 지표(보육과정 등)
|
평가절차 |
- 평가대상 통보 → 자체평가 → 현장평가 → 종합평가
|
평가결과 |
영역별 서술형 결과서 제공 |
평가주기 |
3년 |
사후관리 |
|
어린이집 평가 운영체계
평가제 컨설팅
평가 컨설팅이란, 어린이집이 평가를 효과적으로 이해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평가 컨설팅은 평가 관련 정보제공 및 상담, 지표 교육, 어린이집 현장방문 컨설팅 등을 통해 어린이집이 자체 점검하여 개선점을 찾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평가 컨설팅을 통해 어린이집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평가 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참여설명회 |
- 평가제 및 컨설팅 운영체계 안내
- 해당기수 평가제 컨설팅 신청 안내 및 접수
|
교육 |
|
어린이집방문지원 |
- 컨설턴트가 직접 어린이집에 방문하여 현장지원
- 현장방문 컨설팅 일정 협의
- 컨설팅 참여 어린이집 자체점검
- 컨설팅 현장 지원
|
센터방문지원 |
- 컨설팅 신청 어린이집이 센터를 방문하여 진행
- 센터 방문 일정 확인
- 주요 컨설팅 내용 사전 확인 후 컨설팅 실시
|
온라인 지원 |
|
상담 및 정보제공 |
- 전화상담을 통한 지속적인 컨설팅 지원
- 홈페이지, 카드뉴스를 통한 정보 제공
|